본문 바로가기

Say Sycros/Sycros 사용법

알아봅시다! Sycros Repository Manager

 

 

Sycros Repository Manager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에는 Sycros EMS 3.0에서부터 주로 Repository DB로 사용되는 PostgreSQL에 대해 잠시 소개하고, Sycros Repository Manager를 이용하여 Repository DB에 기록된 모든 관리 정보와 성능 이력, 그리고 이벤트 이력 등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을 Oracle PostgreSQL으로 나누어서 소개하겠습니다.

 

1.    Sycros Repository Manager 소개

    1-1.       Repository Manager?

Sycros EMS모든 관리 정보, 성능 이력, 이벤트 이력 등이 저장되는 Repository DB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과 백업된 덤프 파일을 사용하여 Repository를 복원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2.       Repository DB

Sycros EMS에서 Repository DB로 사용하는 DB‘Oracle’‘PostgreSQL’이 있습니다.

Oracle은 가장 유명한 RDBMS 제품이라 모두가 아실 거라 생각하고, 오픈 소스 RDBMS PostgreSQL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2-1.  PostgreSQL

PostgreSQL은 국내에는 최근에 알려졌지만, 해외에서는 꽤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오픈 소스 진영에서 가장 유명한 DBMySQL 일 것입니다. PHP + MySQL 조합은 한 때 엄청난 유행과 파급력을 발휘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도 그 인기가 어느 정도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을 중요시하는 Business Application을 제작하는 분야에서는 Oracle SQL Server 와 같은 상용 RDBMS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MySQL은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Business Application분야 뿐만 아니라 MySQL의 아성이 깨지지 않을 것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서서히 새로운 오픈 소스 RDBMS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실, 예전부터 외국에서는 PostgreSQL의 명성은 높았지만, 국내는 워낙 유행을 타는 경향이 있기도 하고, 기능보다는 남들이 많이 쓰고, 한글 자료가 많은 제품을 선호하다 보니 그렇게 많은 보급은 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의 화두는 NoSQL이지만, 기존의 RDBMSCloud에서 아직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여러 BigData 솔루션에도 여전히 전통적인 MySQL이나 최근들어 국내에 알려진 PostgreSQL을 단독으로, 또는 NoSQL과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PostgreSQL은 현재 9.2.1 버전까지 나왔습니다만, 국내에서 채택한 서비스나 제품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만, 외국에서는 이미 여러 서비스에서 MySQL을 제치고 PostgreSQL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1-3.       주요기능

l  Repository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l  백업 받은 덤프 파일을 사용하여 DB를 복원하거나 동일한 DB를 추가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l  SQL을 사용하여 테이블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l  운영중인 Repository DB 종류에 상관없이 백업&복원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l  운영중인 Repository DB의 종류에 따라서 백업&복원에 필요한 옵션을 동적으로 제공합니다.

 

 

1-4.       Repository 연결 설정

 

 

로그인 화면에서 설정버튼을 클릭하면 EMS Repository에 접속하기 위한 연결 정보를 설정하는 창이 표시됩니다. EMSOracle, PostgreSQL 두 개의 RDBMSRepository DB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MS Repository DB에 연결하기 위한 데이터 공급자를 선택하고, 연결하기 위한 정보를 설정합니다.

 

데이터 공급자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기 위한 데이터 공급자를 선택합니다.

 

 

 

 

Oracle

사용자 이름

레파지토리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암호

레파지토리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TNS 이름

원격지에 설치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한 TNS 이름을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로컬에 설치된 경우에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PostgreSQL

호스트 이름

레파지토리 데이터베이스가 설치된 호스트의 이름 또는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포트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의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사용자 이름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암호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1-5.       화면구성

 

 

메인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

백업, 복원, SQL 편집기, 창 정렬 등의 메뉴를 제공합니다.

 

②도구 모음

메뉴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을 실행 할 수 있는 단축 아이콘을 모아 놓은 도구 모음 입니다.

③작업 창

백업, 복원, SQL 편집기 메뉴를 실행했을 때 창이 위치하는 영역입니다.

 

④로그인 계정

현재 Sycros Repository Manager에 로그인 한 사용자의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D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사용자의 이름이 툴 팁으로 표시됩니다.

 

⑤레파지토리 정보

레파지토리 영역의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Sycros Repository Manager가 연결되어 있는 Repository DB에 연결하거나 연결을 끊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레파지토리 버튼 영역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Repository DB 사용자의 ID, 서비스 이름(. Sycros(local)), 연결 상태가 툴 팁으로 표시됩니다.

 

2.    Repository DB 백업

2-1. 백업 방법 안내

-     Sycros Repository Manager를 사용하면 Repository DB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       백업은 4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Sycros Repository DB의 모든 데이터 백업

     이력 데이터, 보고서 데이터를 제외한 모든 구성 정보 테이블의 데이터 백업

     이력 데이터만 백업합니다. (Oracle DB를 백업할 경우에만 백업할 기간 설정 및 백업 받은 범위의 데이터를 지우는 옵션 사용가능)

     특정 테이블을 선택하여 백업

-       Sycros Repository Manager는 접속한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에 따라서 백업하는 방법 및 백업할 때 사용하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2-2. Oracle DB 백업하기

Sycros Repository Manager의 메인 메뉴에서 “[도구] -> [백업]”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에서 백업버튼을 클릭하면 백업 창이 실행됩니다.

② 백업 파일 항목에 백업한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data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backup.yyyymmdd.dmp)

③ 로그 파일 항목에 작업 결과가 저장되는 로그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log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backup.yyyymmdd.log)

④ 백업 모드를 선택합니다. "이력 테이블" 모드를 선택할 경우에는 기간을 설정하여 백업하거나 백업 후 데이터를 삭제하는 등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백업 할 때 사용할 익스포트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⑥ 백업 창의 상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을 시작합니다.

-   백업 창의 오른쪽에는 백업 진행 상황 및 결과가 표시되고, 이 내용은 로그 파일에 기록됩니다.

 

 

2-3. PostgreSQL DB 백업하기

-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려면 pg_dump.exe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pg_dump.exe 유틸리티는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가 설치된 홈 디렉토리의 bin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레파지토리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PostgreSQL인 경우 테이블을 백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ycros Repository Manager의 메인 메뉴에서 “[도구] -> [백업]”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에서 백업버튼을 클릭하면 백업 창이 실행됩니다.

pg_dump 항목에 pg_dump.exe 파일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③ 백업 파일 항목에 백업한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data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backup.yyyymmdd.dmp)

④ 로그 파일 항목에 작업 결과가 저장되는 로그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log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backup.yyyymmdd.log)

⑤ 백업 모드를 선택합니다.

⑥ 백업 할 때 사용할 pg_dump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⑦ 백업 창의 상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을 시작합니다.

-     백업 창의 오른쪽에는 백업 진행 상황 및 결과가 표시되고, 이 내용은 로그 파일에 기록됩니다.

 

 

3.    Repository DB 복원

 

-      Sycros Repository Manager로 백업된 백업 파일을 사용하여 Repository DB에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3-1. Oracle DB 복원하기

 

       -       Oracle DBRepository DB를 복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ycros Repository Manager의 메인 메뉴에서 “[도구] -> [복원]”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에서 복원버튼을 클릭하면 복원 창이 실행됩니다.

② 백업 파일 항목에 데이터 복원에 사용할 백업 파일을 설정합니다.

③ 로그 파일 항목에 작업 결과가 저장되는 로그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log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restore.yyyymmdd.log)

④ 복원 할 때 사용할 임포트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⑤ 복원 창의 상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복원을 시작합니다.

-    창의 오른쪽에는 복업 진행 상황 및 결과가 표시되고, 이 내용은 로그 파일에 기록됩니다.

 

   3-2. PostgreSQL DB 복원하기

 

-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하려면 pg_restore.exe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pg_restore.exe 유틸리티는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가 설치된 홈 디렉토리의 bin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레파지토리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ycros Repository Manager의 메인 메뉴에서 “[도구] -> [복원]”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에서 복원버튼을 클릭하면 복원 창이 실행됩니다.

pg_restore 항목에 pg_restore.exe 파일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③ 백업 파일 항목에 데이터 복원에 사용할 백업 파일을 설정합니다.

④ 로그 파일 항목에 작업 결과가 저장되는 로그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위치 및 파일명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Sycros Console 홈 디렉토리의 log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저장되는 파일명에는 현재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명: restore.yyyymmdd.log)

⑤ 복원 할 때 사용할 pg_restore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⑥ 복원 창의 상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복원을 시작합니다.

-   창의 오른쪽에는 복업 진행 상황 및 결과가 표시되고, 이 내용은 로그 파일에 기록됩니다.

 

4.    SQL 편집기

 

-    Sycros Repository Manager의 메인 메뉴에서 “[도구] -> [SQL 편집기]”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에서 “SQL 편집기버튼을 클릭하면 SQL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창이 실행됩니다.

-     SQL 편집기로 SQL을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메인 메뉴의 "[도구] -> [SQL 편집기" 메뉴를 선택하여, SQL 편집기 창을 실행합니다.

② 상단 SQL 입력 부분에 실행할 SQL문을 입력합니다.

SQL 편집기 창의 상단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F5 키를 입력하여 명령을 실행합니다. 명령을 실행한 결과는 SQL 편집기 창의 하단에 위치한 "실행 결과" 탭에 표시됩니다.

SQL문에 오류가 있거나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메시지" 탭에 오류 정보가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