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Board

[기획연재 part 3] - 클라우드 성능 모니터링

 

 

B.     어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클라우드내 구동중인 어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리포팅은 사용자 즉, 실제적으로 클라우드 내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자가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분야이다.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측정함에 있어 단순히 사용중인 리소스만으로는 클라우드 내에서 수시로 이동하는 이들에 대한 성능 모니터링이 이뤄지기 힘들다. 따라서 이러한 유동적인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정확한 성능 모니터링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경로추적(Tracking)과 매핑(Mapping)이 이뤄야 한다.

사용자 요청에 대응하는데 소요된 실제 시간을 토대로 성능을 관리 분석하는 기준을 어플리케이션 응답시간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응답 시간을 근거로 어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는 솔루션 자체를 클라우드 특성에 맞게 내장하여 출시되는 어플리케이션이 주를 이룰 전망이다.

 

5.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관심 영역

클라우드의 전체적인 성능과 포괄적인 상태에 관한 관제 활동은 궁극적으로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SLA 관련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며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아래와 같다.

A.    리소스 사용에 관한 세부사항

결국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뼈대는 서버 하드웨어 및 관련 인프라이므로 이들에 대한 성능 모니터링 및 과부하를 측정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B.    인프라 응답 시간 (IRT)

사용자 요청에서 작업 완료에 이르는 시점까지의 소요시간을 토대로 측정된 응답시간은 클라우드내 전반적인 성능을 표시하는 주요 데이터로 활용된다는 점을 이미 짚은 바 있다. 결국 이는 SLA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의 여유율과 서능에 대한 핵심정보를 제공하는 루트라 볼 수 있을 것이다.

C.    가상화 측정(Metrics)

물리적인 하드웨어나 인프라와 마찬가지로 버츄얼머신(VM)에 대해서도 리소스 활용/점유율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VM의 사용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종 어플리케이션의 리소스 활용/점유율 분석을 통해 스케일링(Scaling)의 범위 및 사이즈를 결정하는데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1)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중인 VM의 수, (2) 신규 VM을 생성하는데 소요된 시간, (3) 하나의 VM에서 다른 VM으로 어플리케이션이 이동하는데 소요된 시간, (3) 특정 VM에 리소스를 할당하는데 소요된 시간 등은 클라우드내 성능 및 응답시간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D.    트랜잭션(Transaction) 측정

어느 특정한 시점에서 수집된 사용자/어플리케이션간 트랜잭션 측정값은 (성공률, 트랜잭션 횟수 등) 더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어플리케이션 성능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의 상태를 더욱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클라우드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은 위에 열거된 사항들을 두루 갖추고 있어야 경쟁력 있는 솔루션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이다.

 

6. 성능 데이터의 보고 및 수집

* 보고

클라우드 관리자/제공자는 다음과 같은 보고 기능을 통해 자신들의 클라우드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ㅁ 다차원적 보고기능

-다양한 레벨을 설정하여 인프라의 전반적 사용률, 특정 데이터센터 또는 리소스 활용률 등 특정 요구 조건에 맞는 보고 기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 각 어플리케이션 별 인프라 사용/점유율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레벨 보고서 또는 클라우드 내 리소스 성능과 같은 인프라 보고서 등.

             ㅁ 최번시/피크 사용률 보고기능

- 가장 사용자가 몰리고 과부하가 걸리는 시간대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는 추후 SLA 및 리소스 활용에 대한 효율적인 기획이 가능.

             What if 분석

             ㅁ 트렌드 분석

* 수집

ㅁ 모니터링 어플리케이션은 CPU사용률, 메모리 사용률 등의 데이터를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가상 호스트를 대상으로도 수집할 수 있어야 함.

ㅁ 모니터링 솔루션은 트랜잭션별/어플리케이션별 응답시간을 수집할 수 있어야 하며 VM에 상주하는 에이전트 형태 또는 외부에서 모니터링하는 에이전트 형태로 이들 에이전트의 주 목적은 VM내 어플리케이션의 트랜잭션에 대한 정보를 추적 및 캡쳐할 수 있어야 함.

ㅁ 다양하고 각기 다른 가상화 플랫폼에서 솔루션이 구동될 수 있도록 가상화 측정(metrics)값을 수집할 수 있어야 함.

 

 

 

마치며....

그 동안 저희 영업부에서 시대의 흐름인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관리자/서비스제공자 관점에서의 성능/장애 모니터링을 주제로 3회에 걸쳐 외국의 시각 및 트렌드(자료출처: Infosys.com)를 소개해 드렸는데 미비하지만 관심 가져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우리 생활 속으로 깊이 파고들 클라우드. 그 클라우드의 통합관제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저희 씨에프정보통신은 미래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흥미롭고 이슈가 되는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