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y Sycros/Sycros 사용법

알아봅시다! " SysAlive "

 

 

1. SysAlive 이란?

 

SysAliveEMS에서 등록한 감시 대상 호스트(서버)가 동작 중인지 운영 상태를 감시하고 Ping 명령어에 대한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ysAlive를 사용하면 분산되어 있는 호스트들의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함으로써 장애 발생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SysAlive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전송 규약(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을 이용하는 Ping 명령어를 사용하여 호스트가 운영 상태인지 정지된 상태인지를 감시합니다.

 

주요 기능

 

■ 호스트들이 동작 중인지 아닌지의 운영 상태를 감시하는 기능

■ 감시하지 않을 호스트들을 예외 처리 하는 기능

■ 호스트로부터 응답이 없을 때 EMSPing이 실패했다는 이벤트를 통보하는 기능

Ping 명령어에 대한 응답 시갂을 측정하고 차트로 모니터링 하는 기능

 

 

2. 호스트 추가/삭제

 

 

SysAlive 메인 화면의 호스트 탐색기 영역에는 Sycros Console에 등록되어 있는 호스트 목록이 “그룹 호스트” 구조의 트리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SysAlive에서는 서버의 운영 상태를 감시할 호스트를 따로 등록하지 않고 Sycros Console에서 등록한 호스트들의 데이터를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호스트를 두 번 추가하지 않도록 작업단계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Sycros Console에서 호스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했을 때 SysAlive로 동기화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ycros Console에서 호스트를 추가하거나 또는 삭제합니다.

SysAlive 메인 메뉴의 “설정 호스트 탐색기 새로 고침” 메뉴를 선택하거나 SysAlive 메인 화면의 

   상단에 위치한 도구 모음에서 “호스트 탐색기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탐색기의 호스트 목록과 Sycros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호스트 목록이 동기화됩니다.

 

 

3. PING 상태 모니터링

 

3.1 PING 상태

 

SysAlive의 하단의 PING 상태 표시 창에서는 다음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운영 상태를 감시하고 있는 호스트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의 Ping 명령어에 대한 응답 시갂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 상태 메시지에서 호스트의 이름, 표시 이름, IP 주소 및 운영체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상태의 호스트만 보도록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2 PING 차트

 

매 초 갱신되는 Ping 명령어에 대한 응답 시간을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 차트는 호스트 탐색기 창 또는 Ping 상태 표시 창에서 열 수 있습니다.

 

 

방법 1. 호스트 탐색기에서 차트 열기

      ① 호스트 탐색기 창에서 Ping 응답시갂을 모니터링 할 호스트 그룹 또는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② 팝업 메뉴에서 “Ping 차트”메뉴를 선택하면 차트가 열립니다.

 

 

 

방법 2. PING 상태 표시 창에서 차트 열기

      ① Ping 상태 표시 창에서 Ping 응답시간을 모니터링 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Ctrl 또는 Shift 키 

         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호스트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팝업 메뉴에서 “Ping 차트”메뉴를 선택하면 차트가 열립니다.

 

 

 

4. PING 감시 예외처리

 

Sycros Console등록된 호스트 목록 중에서 운영 상태를 감시하지 않을 호스트들에 대해서는 감시를 하지 않도록 예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ING 감시를 예외로 설정하기

① 호스트 탐색기 창에서 운영 상태를 감시하지 않을 호스트 그룹 또는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Ping 예외 처리”메뉴를 선택합니다.

예외 처리로 등록된 호스트는 예외 처리 창에 표시됩니다.

 

 

예외 처리로 등록한 호스트 중에서 다시 운영 상태를 감시하기 위해서는 Ping 체크를 하도록 활성화 하면 됩니다.

 

 

PING 감시를 활성화하기

① 예외 처리 창에서 Ping 체크를 활성화 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② “Ping 체크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Ping 체크가 활성화 되어 호스트의 운영 상태를 감시합니다.